회로설계 공부/기초 디지털회로

[기초 논리 회로] 논리 연산자에 대하여 알아보자

회공디 2022. 3. 4. 14:00

아날로그로 구성된 IC를 설계하게 되면 아날로그 회로설계뿐만 아니라 시스템 입장에서 필요한 디지털 설계도 필요하다.

여기서는 시스템 전체를 관장하는 디지털이 아닌 그 디지털과 소통이 될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인 논리 회로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우선 논리 회로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Logic gate에 대해서 알아보자.

 

1. NOT 게이트(= Inverter)

하나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가 0일 때 출력은 1이 되고 입력 신호가 1일 때 출력은 0이 되는 반전 회로이다.

NOT 게이트 논리 기호

 

NOT 게이트 논리표

 

NOT 게이트 논리식

 

2. AND 게이트

두 개 이상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 모두가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다.

AND 게이트 논리 기호

 

AND 게이트 논리표

 

AND 게이트 논리식

 

3. OR 게이트

두 개 이상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다.

OR 게이트 논리 기호

 

OR 게이트 논리표

 

OR 게이트 논리식

 

4. NAND 게이트(Not AND)

두 개 이상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 모두가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회로이다.

NAND 게이트 논리 기호

 

NAND 게이트 논리표

 

NAND 게이트 논리식

5. NOR 게이트(Not OR)

두 개 이상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 하나라도 1이면 출력이 0이 되는 회로이다.

NOR 게이트 논리 기호

 

NOR 게이트 논리표

 

NOR 게이트 논리식

 

6. XOR 게이트(Exclusive OR)

두 개의 입력과 하나의 출력을 갖는 논리 회로.

입력 신호가 서로 다르면 출력이 1이 되는 회로이다.

XOR 게이트 논리 기호

 

XOR 게이트 논리표

 

XOR 게이트 논리식

 

위의 논리 게이트들을 숙지하는 것이 앞으로 논리 게이트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